DMC미디어,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발표

 
 
스마트폰이 SNS와 같은 일상 커뮤니케이션, 검색, 게임 등 생활 전반에 걸친 활용빈도가 PC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일,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가 발표한 ‘스마트폰 이용형태 조사’에 따르면 SNS, 게임, 메신저 등을 이용할 때 스마트폰을 더 많이 활용 한다는 응답이 각각 62.3%, 52.9% 43.6%로 PC를 더 많이 활용한다는 응답(12.1%, 16.3% 31.2%)보다 월등히 높게 조사됐다.

검색, 이메일, 금융서비스의 경우에는 PC를 더 많이 활용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각각 47.8%, 42.9%, 47.8% 등 절반에 가까운 비율을 차지하면서 기존 PC 중심의 이용 서비스를 스마트폰이 상당부분 대체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쇼핑, 공연예매, 관광/숙박 예약 등 결제 서비스에 대해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20% 내외로 경미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이번 스마트폰 활용형태 조사는 지난 7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 약 15일 동안 온라인 리서치(eDM)와 온라인 배너를 통해 진행됐으며, ‘스마트폰과 PC 활용도’, ‘tm마트폰 이용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 이용현황'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남자 214명, 여자 146명 등 총 360명이 해당 조사에 참여했다.

전체 조사대사자 중 85.4%가 1년 이상 스마트폰을 이용 중이며, 스마트폰의 편리한 점으로는 ‘장소에 관계없이 인터넷 활용을 할 수 있어서’가 54.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불편한 점으로는 빠른 배터리 소모(36.0%)와 유지비용 부담(19.4%)을 들었다.

스마트폰의 생활편의 기능 활용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94.7%가 인터넷을 꼽았으며, 지도서비스(59%)와 알람·시계(54.2%), 메모장(35.4%) 기능이 그 뒤를 이었다.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능의 경우 카메라(75.6%), 음악(75.0%), 동영상·영화(51.1%), 게임(42.1%) 등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데이터 서비스의 경우 응답자의 85.2%가 하루 30분 이상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검색(90.7%), 인스턴트 메시지(74.4%), SNS(71.6%)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서비스 사용 장소로는 아무 곳이나 기회가 될 때 수시로 이용한다는 응답이 46.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차량 및 대중교통(36.5%), 집(7.6%)으로 조사됐다.

어플리케이션 다운빈도의 경우 1개월에 1~2회 이하(36.5%)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1주일에 1~2번(29.5%) 2주일에 1~2번(14.3%) 등 어플리케이션 사용은 그리 활발하지 않은 상태로 분석됐다. 주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은 게임(62.4%), 엔터테인먼트(53.1%), 커뮤니케이션(40.2%) 순으로 나타나 오락성 컨텐츠와 관계지향성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화면크기 및 화질(85.7%), 디자인(85.1%), 브랜드 및 제조사(82.9%)를 꼽았다. 그 외에도 조작 편의성 및 부가기능(79.5%), 운영체제(72.5%) 등도 비교적 중요한 고려 요소로 조사되었으나 신상품(48.9%), 이동통신사(59.8%) 등은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스마트폰이 인맥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정보 공유를 통한 공감대 형성이 쉽다’, ‘기존 인맥과의 관계강화가 가능하다’ 등의 긍정적 답변이 각각 58.4%, 52.2%로 높게 나타났으나 ‘원치 않는 인맥관계 형성(31.7%)’, ‘친구와 가족과의 대화단절(23.3%)’ 등 부정적 의견도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모바일 광고 선호도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50%가 배너형 광고를 꼽았으며, 검색광고(27.2%), 리치미디어(20.6%)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배너형 광고를 가장 선호하는 이유로는 ‘광고영역이 작아서(43.9%)’, ‘노출시간이 적어 광고로 인한 방해를 덜 받기 때문(28.9%)’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DMC미디어 컨텐츠사업실 권영준 실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인터넷으로 수행하던 다양한 활동들이 이미 스마트폰 중심으로 상당부분 옮겨왔음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향후 금융서비스 부분에서도 스마트폰의 영향력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나 쇼핑과 같은 직접 결제 이슈가 존재하는 서비스들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인프라와 사용자의 인식이 동반 성장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