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패딩 단연 흥행…20~30대 여성 ‘임블리’ 검색 많아 눈길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올해 온라인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상품은 어떤 것일까?

11번가가 2018년(1월1일~12월11일) 누적 검색데이터와 판매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의 인기 검색어는 ‘롱패딩’, ‘아이폰XS’, ‘위닝발키리’, ‘요괴메카드’, ‘몬스터헌터월드’, ‘토끼모자’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최고 인기상품은 ‘LG 디오스 냉장고’(결제거래액 기준), ‘마스크팩’(결제수량 기준)이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우선 올해도 여전히 ‘롱패딩’이 강세를 보인 가운데 ‘디스커버리 롱패딩’(3위), ‘아디다스 롱패딩’(8위), ‘뉴발란스 롱패딩’(12위) 등의 스포츠 브랜드 롱패딩이 시즌오프 행사나 신상품 출시 등으로 인기를 모았다.

국내 정식출시 몇 달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모은 ‘아이폰XS’는 4위에, 지난 8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으로 등극하며 흥행돌풍을 일으킨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은 8월부터 몇 주간 11번가 인기검색어 상위에 오르며 전체 19위에 올랐다.

20위에 오른 인기 액션게임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는 한국어 예약판매 실시 직전인 9월 중순부터 11번가 인기검색어 상위에 오르면서, 출시예정인 최신 디지털상품이나 게임 상품들을 11번가에서 미리 검색하는 고객들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남아 최고 인기장난감으로 떠오른 베이블레이드 버스트의 ‘위닝발키리’(5위), ‘가이스트 파브닐’(14위) 모델과, 하반기 인기 애니메이션인 ‘요괴메카드’(9위) 등 완구 제품 및 최근 SNS에서 핫 아이템으로 떠오른 귀 움직이는 ‘토끼모자’(15위)도 상위에 올랐다.

성별 분석에서는 남성들은 전반적으로 ‘블루투스 이어폰’, ‘노트북’ 등의 디지털 제품을, 특히 10대~20대 남성들은 ‘에어팟’을 많이 찾았다.

10대 남성은 ‘트와이스’를, 20대 남성은 ‘닭가슴살’과 같은 다이어트 관련 상품을, 60대 남성은 ‘브라질너트’와 같은 건강식품을 검색했다.

여성들은 패션의류와 생필품을 많이 검색했는데 20대 여성들은 ‘에이인’, ‘업타운홀릭’, ‘임블리’, ‘사뿐’ 등 소호브랜드를, 40대~50대 여성들은 ‘쌀20kg’, ‘생리대’, ‘커피믹스’, ‘생수’ 등의 생활필수품을 주로 검색했다.

 
 
올해의 판매 1위(거래액 기준) 상품은 ‘LG 디오스 양문형 냉장고’였다. ‘LG 트롬 세탁기’(9위)도 상위에 오르면서 그 동안 주로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금액대 높은 대형가전들을 온라인에서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11번가에서 사전판매를 실시한 ‘아이폰XS’(2위), ‘갤럭시 S9(+)‘(4위), ‘삼성 갤럭시노트9’(6위)과 십일절 페스티벌 최고 인기상품이었던 ‘에어팟’(3위), 지난해 판매 1위를 차지한 ‘엔비디아 타이탄 Xp 그래픽카드’(7위) 등 화제의 디지털 상품들이 판매 인기상품으로 떠올랐다.

가장 많은 수량이 판매된 상품(결제수량 기준) 1위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가성비 높은 팩으로 입소문이 난 ‘네이처바이 마스크 팩’이었다.

‘뷰티’, ‘헬스’에 대한 관심으로 ‘닭가슴살’(2위), ‘사과즙’(6위) 등이 많은 사랑을 받았고, ‘롯데리아 버거세트 교환권’(4위), ‘아웃백 할인권’(7위), ‘디지털 사진인화 이용권’(8위) 등 다양한 무형상품들이 인기를 모았다.

 
 
한편 일년 중 고객들이 가장 많이 결제한 날(결제건수 기준)은 단연 11번가의 연중 최대 쇼핑행사인 ‘11월 11일’(십일절)이었다.

뒤이어 ‘7월 11일’(2위), ‘12월 11일’(3위), ‘1월 11일’(5위), ‘6월 11일’(6위), ‘9월 11일’(7위), ‘4월 11일’(8위), ‘10월 11일’(9위) 등 매월 11일에도 고객들의 많은 결제가 이뤄졌는데 매달 11일마다 T멤버십 이용 고객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 영향이다.

 
 
고객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은 결제를 하는 시간대(결제건수 기준)는 ‘밤 11시’였다. 최근 몇 년 간 11번가의 ‘쇼핑 골든타임’으로 자리매김한 밤 11시는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며 귀가를 하거나 잠들기 전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시간대로 ‘쇼핑하기 좋은 시간’이다. 이 시간대에는 시간당 평균 결제건수보다 1.6배 많은 결제가 이뤄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