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야 면장을 한다... 이용섭 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 21명이 제시하는 공공기관 취업성공가이드

 
 

치열한 취업 전선에 나선 사람들. 그중 공무원이나 공공기관의 선호도가 높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알아야 면장을 한다”고 공무원에 비해 공공기관 시험 정보서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21명의 분야별 전문가들이 총출동했다. 공공기관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취업성공가이드 『공공기관 합격 로드맵』이 출간된 것. 공공기관 각 분야 면접 전문가들이 채용 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김영기 박사는 ‘공공기관 채용 프로세스’에서 최근 채용 트렌드의 이해, 블라인드 채용, 블라인드 채용 프로세스, 공공기관 채용 프로세스별 표준 매뉴얼 등 공공기관 취업을 위해 이해하고 준비해야 할 전반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이용섭 교수의 ‘공기업 면접전략’에서는 30여년 공기업 현장경험과 채용, 면접 실전경험을 바탕으로 공기업의 특성과 채용면접 트렌드 변화, 공기업 채용면접관이 선호하는 지원자. 선호하지 않는 지원자의 유형, 공기업 채용면접 시 주요 유의사항과 대응전략, 주요 공기업의 면접진행 사항과 면접 트레이닝 및 면접평가 방식 등을 소개하고 있다.

직무 면접 잘하는 방법, 면접 실전 분야에서 남기선 교수는 직무면접 ABC, 직무를 잘할 수 있는 기본요소, 역량기반 면접기법, 기술 및 생산 분야에 적합한 핵심 키워드 중심의 질의응답(Q&A) 사례 등 기술 분야의 취업 준비에 필요한 핵심사항을 설명하고 있다.

이밖에도 지원자의 이미지 메이킹, 실전면접 팁, 인성면접, 팀 과제 수행면접, 직무면접, PT발표면접, 집단토론 면접 등 다양한 면접기법과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어 NCS기반의 직무별 실전 면접전략을 소개하고, 역량 중심의 면접 기법과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소통역량 면접전략에 대한 풀이들이 비교적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는 평.

도움말에는 문인찬 김민규 이태열 이상훈 권영우 조재익 박서연 박종현 배근수 권규청 김원일 김경태 김형준 윤홍창 서승우 박상진 이시은 박선철 등 공공기관 전문면접관들이 직접 나섰다.

공공기관에 취업하여 새롭게 사회생활을 준비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맞춤형 정보를 위한 필독서가 될 듯.

류승철편집위원 cow242@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