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신북방 정책에 대한 무역업계 의견 청취 및 정책 효과 점검

 
 

[뷰티한국 이상민 기자]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1 신남방·신북방 통상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무역협회 이관섭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과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지금, 대한민국과 신남방·신북방 국가들 간 새로운 협력모델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포럼이 그간의 신남방·신북방 정책의 효과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신남방 지역과의 공급망 협력 방향 점검, ▲디지털 비즈니스 인프라를 통한 수출 확대 지원, ▲공적개발원조(ODA)를 활용한 신남북방 연계 탄소중립 추진, ▲인도네시아 팜(Palm)농장 진출 사업 등 신남방·신북방 정책의 추진성과와 시사점을 공유하고 향후 민관협력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코트라 바이코리아팀 변용섭 팀장은 발표에서 “바이코리아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우리 업체들의 디지털 전환과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했다”면서 “올해 신남방·신북방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에 참가 국내기업은 작년 대비 64% 증가했고, 참가 바이어도 36% 증가했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 신남방·신북방 지역과 경제협력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무역협회 조학희 국제사업본부장은 “오늘 전문가들의 발표내용과 신남방·신북방 진출 기업인들과의 토론에서 나온 의견들을 취합해 정부에 전달하고 향후 정책 방향 설정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