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 신규 전략 발표
한국 브랜드 아마존이 제공하는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 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
2023년 3분기 기준, 2021년에 진출 셀러들 2023년 첫 해 매출 대비 약 세 자리 수 성장률 기록
올해 스네일 96 뮤신 파워 에센스, 아마존 전체 판매량 1위

사진=‘2023 아마존 셀러 데이’에서 발언하는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 신화숙 대표

[뷰티한국 박솔리 기자]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는 지난 12월 5일 아마존 서울 오피스에서 개최한 ‘2023 아마존 셀러 데이’를 통해, 한국 셀러들이 전 세계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로 보다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전략을 발표했다.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의 신화숙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의 브랜드는 아마존이 제공하는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 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공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사진=아마존 내 국내 뷰티 제품 인기순(23.12.7 기준/캡처=아마존 홈페이지)
사진=아마존 내 국내 뷰티 제품 인기순(23.12.7 기준/캡처=아마존 홈페이지)

 

실제로 2023년 3분기 기준, 2021년에 아마존 판매를 시작한 국내 셀러들은 2023년에 첫 해 매출 대비 약 세 자리 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한국 브랜드의 높은 잠재력을 보여준 바 있다. 이러한 국내 셀러들의 성장은 가히 글로벌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예로 국내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COSRX)는 올해 아마존 프라임 빅딜 데이에서 당사 대표 제품인 ‘스네일 96 뮤신 파워 에센스’로 카테고리 불문 아마존 전체 판매량 1위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가 셀러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소개한 신규 전략은?

1. 신규 셀러 맞춤형 인센티브 제공
아마존을 통해 미국, 일본, 유럽 마켓플레이스에 진출하는 모든 신규 셀러는 ’신규 셀러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브랜드 레지스트리, FBA (Fulfillment by Amazon), 광고, 쿠폰 등을 최초 이용할 때 제공되는 다양한 혜택이 포괄된다. 이와 더불어, 2023년 10월부터 2024년 4월 사이에 계정 가입을 진행하고 북미 시장에서 판매하는 신규 셀러에게는 수수료 면제 프로모션도 제공되고 있어, 기존 월 39.99달러의 프로페셔널 플랜을 첫 6개월 동안 단 1달러로 이용해볼 수 있다. 해당 프로모션을 통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어, 해외 시장 첫발을 내딛는 셀러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줄 전망이다.

2. 정부 협력 강화를 통한 셀러 지원 기회 증대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는 올해 서울산업진흥원과 체결한 중소기업 수출 원스톱 지원 프로그램 ‘한국 글로벌 이커머스 파크’ MOU를 시작으로, 다양한 정부 기관과의 협력안을 개발 중이다. 북미 내 물류 지원 프로그램은 정부와 협력한 또 다른 대표 사례이다. 미국 내 자체 물류 창고를 보유하지 않은 셀러의 경우 코트라(KOTRA)의 물류 협력사 시스템을 공유함으로써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유통 경로를 확대할 수 있다. 다가오는 2024년부터, 해당 프로그램의 대상 품목 범위가 냉동 및 냉장 식품으로 확대됨에 따라 아마존 셀러는 날로 늘어나는 아마존 내 K-푸드에 대한 수요를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판매 과정 전반을 보다 편리하게 하는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의 글로벌 기술 혁신은?

1. 2024년 1분기 ‘아마존 SEND’ 프로그램 런칭을 통한 한국 셀러의 배송 간편화 기대
해당 프로그램은 아마존에서 엄선한 물류 업체가 셀러의 제품을 한국에서 미국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보내는 원스톱 FBA 물류 솔루션으로, 현재 파일럿 테스트 중이며 2024년 1분기 출시 예정이다. 배송 생성부터 추적까지, 배송 전반의 과정이 통합 셀러 포털인 아마존 셀러 센트럴을 통해 가능해짐에 따라 셀러들은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편리하게 배송을 관리해볼 수 있다.

2. 셀러 판매 경험 향상을 위한 최신 기술 접목
제품 등록 과정 내 최신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간단한 문장만 입력해도 제품 타이틀, 주요 항목, 제품 설명 등이 높은 완성도로 올바른 형식에 맞춰 자동 생성된다. 소비자 및 제품 분석의 경우에도 보다 다양한 세부 지표 및 대시보드가 개발됨에 따라 셀러들은 ‘아마존 브랜드 분석’ 및 ‘제품 기회 탐색기’와 같은 셀러 센트럴 내장 도구를 활용해 소비자 수요와 관련해 손에 잡히는 인사이트나 작은 변화도 확인해볼 수 있다.

한편 아마존 글로벌셀링(Amazon Global Selling)은 아마존의 주요 사업부 중 하나로 전 세계 셀러와 브랜드 보유 기업, 제조사들이 온라인 수출 경로를 탐색하고,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입지와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박솔리 기자 solri@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