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명 걸그룹 등의 연예인들이 직접 만든 다이어트 식단을 공개하면서 식이조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다이어트에 있어서는 물론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이조절이 필수다. 식이조절은 단순히 식사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음식의 종류나 칼로리를 조절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놀라운 사실은 현대인의 대부분이 식이조절만 해도 체지방이 감소하고 인체가 건강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현대인들의 식습관은 대부분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에 대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쁜 생활에 쫓기다 보니 규칙적인 식사를 못하는 것은 당연하고, 식습관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 조차 자칫 잘못된 방식과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으로 인체 건강까지 빼앗기는 경우들도 흔하다.

더구나 다이어트의 계절인 여름이 다가오면서부터는 살이 건강하게 빠지기로 유명한 한방다이어트를 할 때도 식이조절을 함께 병행함으로써 더 좋은 효과를 보는 이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신림동 후한의원 이진호 원장은 "한방 다이어트를 할 때도 식이조절은 반드시 함께 해야 성공적인 다이어트와 유지관리를 할 수 있다"며,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시 성인의 하루 권장 칼로리는 약 2000Kcal 내외이며, 체질 별로 맞는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려면 우선 하루 세 끼 비슷한 시간에 일정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불규칙한 식습관은 인체가 영양소를 비축하는 시간을 가늠하기 힘들어 무조건 저장해 놓기 때문이다. 이는 곧 부분 비만 등의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폭식이나 늦은 시간에 먹게 되는 야식은 인체 자체에도 무리를 주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 식사 외에 음주나 흡연을 즐기는 것도 다이어트 및 체중 감량에 있어서는 반드시 피해야 하는 습관이다.

 
 
다양한 종류의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건복지부는 '성인을 위한 식생활지침'에서 곡류와 전곡을 다양하게 섭취하고, 여러 가지 색깔의 채소를 매일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 다양한 제철과일도 매일 섭취해 주는 것이 좋고, 비만이 염려되는 청소년에게도 간식으로는 신선한 과일을, 어린이에게는 끼니마다 다양한 채소 반찬을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은 한의원을 찾아 진맥을 받고, 한약 처방과 함께 상담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신림동 후한의원 이진호 원장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