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서경석과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해외에서 민간인들이 운영하는 ‘한글 공부방’에 물품지원을 전세계로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이들은 지금까지 일본 교토, 베트남 호치민, 태국 방콕 등에 재외동포 및 선교사들이 어렵게 운영하는 ‘한글 공부방’에 노트북,책상,복사기,빔프로젝트,한글교재 등을 다양하게 지원해 왔다.

한글공부방을 기획한 서 교수는 “요즘 해외를 다니면 한글을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인들이 점차 많아졌다. 하지만 시간과 장소가 맞질 않아 배우고 싶어도 못 배우는 외국인들이 많아 안타까웠다”라고 전했다.

후원을 맡고 있는 서경석은 “요즘 ‘진짜 사나이’에 출연하면서 다시금 국가의 소중함을 느끼게 됐다. 우리나라의 최고 유산인 한글을 외국인들이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후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처음에는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물품을 지원하려고 했으나 브라질,이스라엘,남아공 등 세계 각지에 있는 한글 공부방에서 요청이 들어와 7월부터는 전 세계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서 교수는 “요청이 온 곳뿐만이 아니라 블라디보스토크, 사할린 등 고려인들에 대한 한글 공부방에도 지원을 하고자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서경석은 “현재까지는 한글 공부방 3호점까지 지원했지만 앞으로 향후 10년정도 꾸준히 지원하여 전 세계 100호점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 교수는 뉴욕 현대미술관, 미국 자연사박물관 등 세계 유명 미술관과 박물관에 한국어 서비스를 꾸준히 유치해 왔고 월스트리트저널 1면에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등 한글 캠페인 광고를 내는 등 한글 세계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

윤지원 기자 alzlxhxh@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