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영통피부관리실 랑스파 이해숙 원장

▲ 이해숙(수원 영통피부관리실 랑스파 원장)
▲ 이해숙(수원 영통피부관리실 랑스파 원장)
20대 초. 중 반의 학생들 4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코의 블랙헤드’로 고민하는 친구들을 조사해보면 약 80%이상이 코 피지와 블랙헤드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코의 블랙헤드와 여드름을 어떤 방법으로 관리하는지 물어보면 “스크럽제를 사용한다. 손으로 짠다, 코 팩을 한다, 코 피지제거 전용제품을 발라서 제거한다.”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관리효과에 대해서는 모두 일회성이라거나 불만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코 팩으로 피지를 제거한 후에 모공이 더 넓어졌다는 사례도 있었다. 왜 코의 거뭇거뭇한 피지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리해도 효과가 없는 것일까?

우선 코 피지에 대해 알아보면 우리 얼굴에는 T존을 중심으로 피지선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특히 코에는 피지선의 분포도와 활성도가 높아 많은 기름성분이 분비된다.

피지는 모공을 타고 분비되는데 지속적인 피지의 분비는 모공을 열린 상태로 만들고 열린 모공 속에 차인 피지의 기름성분이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산화가 일어나 검은색을 띄게 되어 블랙헤드라 불리게 된다.

특히 피지의 분비량이 증가하는 사춘기 이후의 피부나 지성피부는 과도한 피지생산으로 인하여 모공 속 피지가 잘 빠져나가지 못하게 될 경우 딱딱하게 굳으면서 표면이 검게 되어 외관상 지저분해 보일뿐더러 화장을 해도 모공이 도드라져 신경이 쓰이게 마련이다.

요즈음의 HD-TV등은 화면의 해상도가 높아 모공 속까지 적나라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연예인들도 메이크업보다는 피부관리를 통해 무결점피부, 도자기피부등을 만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 가장 좋은 코피지 제거 방법은 코팩으로 피지를 제거한 후에는 반드시 수렴작용 성분을 이용해 모공을 닫아주어야 한다(사진=온라인커뮤니티)
▲ 가장 좋은 코피지 제거 방법은 코팩으로 피지를 제거한 후에는 반드시 수렴작용 성분을 이용해 모공을 닫아주어야 한다(사진=온라인커뮤니티)
그렇다면 매끈한 코 피부를 위해서는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 우선 세안 시 피지분비가 많은 T-존 부위는 집중적으로 이중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피지로 인해 모공이 막히기 쉬우므로 정도에 따라 주1~2회는 각질제거에 효과가 있는 아하(AHA 알파하이드록시산), 바하(BHA 살리실산), 젖산, 스크럽제가 함유된 딥클렌저를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하도록 한다.

특히 비타민 B6등의 피지분비 조절성분, 천연보습성분과 알로에베라와 우엉추출물 등의 독소제거 성분, 모공 수렴작용을 하는 탄닌이 많이 들어 있는 감귤류의 성분 등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피지분비가 조절되고 피부의 탄력을 되찾아 주는 효과가 있다.

결국 블랙헤드의 제거와 모공수축효과를 통해 매끈한 도자기 피부의 코를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코팩을 할 경우 모공 속에 있는 피지만 제거시킴으로써 벌어진 모공이 열린 상태가 되어 더 넓어지는 현상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코팩으로 피지를 제거한 후에는 반드시 수렴작용 성분을 이용해 모공을 닫아주고 위에서 열거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 등을 사용해 주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코 피지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피지선의 피지 생산을 조절해주는 것으로 모공이 막혀 피지가 쌓이지 않도록 각질을 제거해 모공을 수축해주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피지는 우리의 피부에 많은 유익을 주는 분비물이지만 과도하게 분비되고 정체되면 피부 트러블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적절한 관리를 통해 피부 생리기능을 정상화시켜 코의 피지를 제거하고 모공을 탄력 있게 조여 민낯에도 자신 있는 코 피부를 가져보도록 하자.

이해숙(수원 영통피부관리실 랑스파 원장)
20여년의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 1회관리만으로 더 환하게! 더 젊게!’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숍을 운영하고 있다. 피부, 비만, 체형 관리를 중점으로 근막, 아로마, 화주성형테라피, 신부관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사람마다의 개성과 이미지를 살린 맞춤식 관리시스템으로 고객을 맞이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