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계선(스파피움맘스테틱 원장)
▲ 윤계선(스파피움맘스테틱 원장)
여성은 출산 후 몇 주일 동안 극적인 신체적, 심리적 변화와 더불어 신생아를 돌보아야 하는 이중 부담을 겪는다. 따라서 감정 조절의 어려움이 뒤따르며 출산 후에 이어지는 급격한 호르몬 농도변화는 기분의 잦은 변동과 더불어 정신병적 증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산후우울의 주요원인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흥분과 두려움이 사라지면서 발생된 상대적 허탈감은 물론 회음부 통증 등의 각종 신체적 불편함, 출산과 입원 등으로 인한 수면부족과 피로, 육아에 관한 걱정, 여자로서의 외형미 상실감 등을 들 수 있다.

산후우울감은 출산 직후 울음, 피로, 불안, 과민성 등을 보이나 대개 자기 스스로 감정 및 행동을 제어할 수 있고 며칠 동안만 지속하며, 일주일이 지나면 그 정도가 차츰 약해진다.

그러나 산후우울증은 수면장애, 피로 및 자극과민성, 절망적인 느낌 등을 현저히 호소하고 육아에 무능력하다는 느낌, 무망감 등을 강하게 표현하게 되며 산후우울감과 달리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심해질 수가 있다.

산후우울증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남편과 주변의 따뜻한 배려와 관심이 가장 우선 되어야 하며 출산 후 3개월 이내에 시행하는 산전산후전문 에스테틱의 산후 전문마사지 프로그램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적절한 시기에 실시되는 산후마사지프로그램은 숙면을 유도하고 신체적, 정신적 피로 회복은 물론 출산 전보다 더 아름답고 건강한 체형으로 회복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 적절한 시기에 실시되는 산후마사지프로그램은 숙면을 유도하고 신체적, 정신적 피로 회복은 물론 출산 전보다 더 아름답고 건강한 체형으로 회복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적절한 시기에 실시되는 산후마사지프로그램은 혈액순환촉진과 노폐물 배출, 근육통완화 등의 효과를 나타내어 숙면을 유도하고 신체적, 정신적 피로 회복은 물론 출산 전보다 더 아름답고 건강한 체형으로 회복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필자가 산후 6개월 이내의 산모 20명에게 산후전신마사지 시행 전·후 산후우울척도를 묻는 설문을 한 결과 산후마사지 시행 전보다 시행 후에 산후우울척도 점수가 현저히 낮아져 산후마사지가 산후우울감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후마사지를 받은 산모 대부분이 육아에서 벗어나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심신의 편안함을 느꼈다는 답변과 함께 근육통 완화 효과는 물론 임신과 출산으로 변화 되었던 체형이 회복되어 산후비만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생각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산전산후 전문 스파&에스테틱에는 요즘 임신한 아내와 출산한 아내를 위해 프로그램을 상담하기 위한 남편들의 문의전화가 늘어나고 있다.

필자는 남편이 선물하는 임산부 마사지와 산후마사지 프로그램이야말로 산후비만, 산후부종, 산후우울 등의 산후 증후군 예방은 물론 임신과 출산으로 수고한 아내에게 남편의 사랑을 전하는 최고의 선물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윤계선(인천피부관리실 스파피움맘스테틱 원장)
재능대학교 미용예술과 외래교수, 홀리스틱 미용과학학회 총무이사, 홀리스틱 미용경락 심사위원이며 현재 인천송도에 위치한 피부관리실 스파피움 맘스테틱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