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사회적기업 브랜드·디자인 개발 지원

사회적기업도 이제는 차별화된 브랜드·디자인을 입는 시대가 왔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사회적기업 중 올해 24개 기업을 지식재산권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업도 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판매하는 영리활동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적 브랜드 등이 필요하다.

이들 사회적기업 대다수는 지식재산 인력이나 자본이 부족한 영세업체이어서 브랜드, 디자인 등의 개발에 투자할 여력이 없었다.

실제 경남에 위치한 블루인더스는 용접복을 생산하는 사회적기업으로 판로개척과 매출액 증대를 위해 특수섬유를 이용한 차별화된 디자인의 용접복 개발과 디자인권 확보가 절실하였다.

그러나 생산직 등 현장 근로자 외에는 별도의 지식재산 전문 인력도, 디자인 개발에 투자할 자금도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지난해 특허청의 시범사업 대상자로 지원을 받아 편의성, 기능성을 갖춘 독특한 디자인의 신제품등을 제작함으로써 기존 거래처 외 삼성중공업 등 대기업과의 납품계약 성공으로 월 1억원 이상 추가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으며 지원 후 추가 3건의 디자인 출원으로 지재권 분쟁대응력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실제로 지난해 통계청의 시범사업 실시 결과, 5개 지원 기업 중 누리뜰희망IT는 매출액이 3400만원에서 3억2700만원으로, 천향은 1억2300만원에서 2억4000만원으로 증가하였고 정립전자는 고용인원이 142명에서 158명으로, 독도쿠키사업단은 7명에서 8명으로 각각 늘어났다.

지재권 출원건수도 종전의 전체 4건에서 10건으로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특허청은 지난해 시범사업의 성과에 힘입어 올해 예산을 ‘11년 1먹2500만원보다 4배 증가한 5억원(지자체 매칭액 포함)으로 편성, 24개 기업을 지원한다.

이영대 산업재산정책국장은 “무한경쟁사회가 될수록 오히려 무한경쟁에 취약한 계층의 취업을 도와주고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의 기대역할과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특허청의 사회적기업 브랜드·디자인 지원사업이 이들 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