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이른 봄 결혼을 앞둔 A씨(여, 34)의 최근 관심사는 다이어트다. 평소 통통한 몸매에 개의치 않는 그녀였지만, 웨딩촬영과 결혼식 당일만큼은 날씬해 보이고 싶은 마음이다. 삼시세끼를 꼬박꼬박 챙겨먹었기에 단순히 굶는 것은 싫어 다이어트식단 등을 찾아보고 있지만,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과 번거로움에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다. 결국 그녀가 찾은 것은 아침식사대용으로 제격인 생식다이어트. 별다른 조리법이 없기 때문에 준비에 번거로움이 없는 것도 결정에 한 몫을 했다.

날씬한 몸매를 원하는 사람들의 영원한 숙제인 다이어트를 핑계로 식사를 거르는 이들이 많다. 특히 아침식사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은데, 건강한 다이어트의 기본은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최근 각광받고 있는 것이 아침식사대용 식품들로, 앞서 말한 생식과 선식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생식은 새싹류, 엽채류, 과실류, 해조류, 버섯류, 유지식물류, 구근류 등 57여 가지 이상의 풍부한 원료로 사용해 만들어진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맛있는생식은 한 끼 식사로 제격이다.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 선식과의 가장 큰 차이는 건조법 및 재료수를 들 수 있다. 선식은 몇 가지 원료를 열풍 및 가열 건조하는 방식으로 제조되는 반면, 생식은 동결건조법으로 50여가지 원료들의 맛과 영양이 그대로 보존되는 것이 특징이다.

생식이 ‘다이어트생식’으로도 불리는 이유는 위에 큰 부담이 없고, 저칼로리이면서도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곡물생식을 비롯해 무농약 발아현미, 보리새싹, 메밀새싹, 밀새싹 등을 보강한 새싹생식 등 종류도 다양하며, 특히 새싹생식에 이용되는 새싹 채소는 다 자란 식물에 비해 효소, 비타민, 미네랄 등 몸에 좋은 성분이 4배 이상 함유돼 있어 피부에도 좋은 음식으로 전해진다.

또 영양불균형을 줄일 수 있는 생식은 평소 식사관리 등 식이요법이 중요한 당뇨 건강 유지에도 도움을 주는 당뇨에좋은음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스프라우트생식으로 잘 알려진 심포이네이처 김정수 대표는 “우리 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무기질 등을 그대로 공급받을 수 있고, 과잉 공급돼 노폐물로 남기 쉬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도 균형을 맞출 수 있어 현대 여성들의 건강다이어트식품뿐만 아니라 수험생, 바쁜 직장인 등의 아침 및 저녁식사대용으로도 많이 찾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소식으로도 풍부한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고, 소화흡수가 잘되면서도 식곤증이 없어서 수험생에게 좋다”고 전했다.

뷰티한국 생활경제팀 beauty@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