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 되는 경기 침체, 가계 불안, 냉각된 현대 사회 속에서 우울증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우울증이란 의욕 저하 및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러한 우울장애는 평생 유병률이 무려 15%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여성은 우울장애 평생 유병률이 25%에 육박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우울증은 감정, 생각, 신체 상태,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으로 꼽힌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증상이 아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질환이기도 하다.

우울증의 원인은 생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꼽힌다. 생화학적 요인은 신경전달 물질이라 불리는 뇌 안의 물질이 뇌 기능과 연결되어 있어 우울증 발생을 직접적으로 초래하는 원리이다. 또한 일부 전문가들은 우울증을 가진 가족 내에서 우울증 등이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도 우울증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환경적인 요인은 삶에 있어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경제적인 문제, 강한 스트레스 등이 그 것이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삶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식욕 부진 및 체중 감소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사고력과 판단력 및 집중력이 저하되며 하루 종일 피곤하다는 생각에 사로잡힌다. 나아가 죽음이나 자살 등에 대해 자주 생각하게 되고 심할 경우 이를 직접 이행하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우울증의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사상 체질별 한약 처방 및 왕뜸 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으뜸맥한의원 관계자는 "사람은 사상 체질별로 타고난 감정의 근본 바탕이 다르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해 다양한 형태로 반응하게 된다."면서 "그러므로 정확한 사상 체질 감별을 통해 희로애락의 서로 다른 감정 치우침 현상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전했다.

우울증에 시행되는 왕뜸 요법의 경우 전신 기혈의 울체를 풀어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우울증으로 인해 파생되는 소화기 질환, 심장 질환, 순환 장애 질환 등 기타 전신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함으로써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