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뷰티클럽 정용순 원장
▲ 월드뷰티클럽 정용순 원장
최근 들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는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겨울은 찬바람과 실내 난방 때문에 더욱 건조해지면서 피부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계절이다.

피부는 노화가 되면 보습량이 떨어지고 탄력성이 줄어들어 근육층이 늘어지게 된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 피부 상태가 나빠지는 이유는 ‘호르몬’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눈가 주름보다 보기 싫은 곳이 팔자주름과 볼살 처짐, 이중턱 늘어짐으로 나이보다 훨씬 들어보이게 하는 요인들이다.

노화의 단적인 예로는 외적으로 거의 매일 햇볕에 노출되는 직업을 지닌 어부나 농부에게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목, 얼굴, 손 등에 노화로 인해 색이 검고 뻣뻣한 감촉의 깊은 주름이 생기는 것을 들 수 있다.

내적으로는 각질층의 수분저하로 인해 수분 함류량이 감소되어 각질이 생겨 건조하며, 표피세포가 감소하거나 위축되면서 진피의 무코다당류인 히아루론산 감소로 피부가 건조해 지는 현상이다.

히아루론산이란 결합조직 중 단백질복합체로서 높은 보습력과 세포에 적절한 습윤 환경을 주어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겨울철 노화를 막는 방법은 평소 자외선이나 유해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다. 겨울의 찬바람은 피부를 건조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있는 식생활과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하며 하루 8컵 이상의 물을 꼭 마시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이밖에도 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아 조기 노화를 막아주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비타민 A는 항산화작용에 탁월하며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당근, 고구마, 사과 등에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는 콜라겐을 형성하는데 꼭 필요하며 포도, 오렌지, 키위, 레몬, 파프리카, 토마토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피부 결을 부드럽게 하고 촉촉하게 해주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며 견과류, 아보카도, 올리브오일, 시금치 등에 많다. 아울러 피부 당김을 느낄 때는 전문가에 맡겨 피부 관리에 신경을 쓰도록 하자.

즉, 겨울철 피부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라겐 손상을 막아야 하며 탄력을 증진시키고 노화를 촉진하는 자외선, 온도의 변화, 찬바람으로부터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에 유의하도록 하고 공해물질이나 활성산소(유해산소)로 인해 피지성분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조기노화 예방을 위해 꾸준한 피부관리와 건강관리를 잘 유지하도록 하자. ‘나이보다 젊어 보인다’는 여자들의 로망을 이루기 위해 올 겨울은 위에 열거한 생활 속의 작은 습관부터 실천해 나가길 당부한다.

글_정용순
메디스파 스토리W전문점인 안산피부관리실 월드뷰티클럽을 안산시 중앙동에서 운영하고 있다. 에스테틱의 이론적 배경과 20년 이상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운영 중인 월드뷰티클럽은 얼굴축소, 문제성 피부, 체형관리, 건강관리를 전문으로 모든 고객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