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블리스킨앤바디 유영아에스테틱 유영아 원장
▲ 러블리스킨앤바디 유영아에스테틱 유영아 원장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인구 고령화 현상은 산업발전을 통한 소득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게 되었고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더 젊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피부와 외모관리는 현대인들의 필수 조건이 되었다.

특히 '동안'이라는 뷰티트렌드의 자리매김은 소비자들의 안티에이징을 위한 피부 관리와 화장품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심리학자 E.Dichter 박사는 "화장품 사용의 심리적 요인은 근본적으로 미의 추구에 있으나 이는 단순히 미를 추구하는 수단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 그 자체에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것이며, 심리학적으로는 자기 만족감 추구, 자기의 실현 및 자신의 자아감각을 높이는 이상적인 이미지의 추구"에 있다고 말했다.

국산 브랜드의 화장품은 과거의 피부미화, 청결 등의 기본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다양하고 세분화되어 발전하고 있다.

현재는 피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의 기능화 된 '기능성화장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대한화장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기능성 화장품 생산은 안티에이징(33.3%)과 미백과 탄력, 주름 등 하나의 제품이 다기능을 하는 복합기능성(10.3%) 제품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경기 불황과 더불어 비용의 절감, 다기능화 된 올인원트렌드가 주목받고 있으며 화장품의 선택 기준은 ‘가격, 유효성, 광고, 주변권유,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자의 숍을 찾는 고객들은 ‘피부상태에 맞지 않는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트러블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무조건 유행하는 화장품트렌드를 쫒아가기 보다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정확한 피부상태의 분석이 먼저이며 그 후 피부 문제에 따른 솔루션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확한 피부진단과 피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장하며 이를 통해 개개인에게 맞는 최적화 된 화장품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

글_유영아
경기도 수원시 매탄동에서 피부관리실 러블리스킨앤바디 유영아에스테틱을 운영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대학원 향장학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대한미용사회 미용경연대회 심사위원, 일본국제미용경진대회 심사위원, 중국 Weihai 소망에스테틱 뷰티매니저 등 활발한 활동을 했다. 현재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회원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