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생약국 화장품정책과 이남희 과장, “안전성 이슈 사전에 예방하겠다”

 
 
[최지흥 기자]“식약처 화장품정책과가 할 일 하겠다”

10년만에 바이오생약국 화장품정책과로 복귀한 이남희 신임 화장품정책과장이 “화장품정책과가 할 일을 하겠다”는 말로 출사표를 던졌다.

2003년부터 2005년까지 화장품정책과에 몸담았다 최근 과장으로 복귀한 이남희 화장품정책과장은 복귀 후 달라진 화장품 분야의 위상에 대한 감회를 전하면서 그동안 규제 위주로 치우쳤던 화장품정책과의 업무 형태를 본연의 모습인 정책 관련 업무에 집중할 뜻을 전했다.

최근 화장품 업계에 안전성 이슈가 지속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안전성 이슈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이에 따른 법개정 등 정책적인 부분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최근 대두되고 있는 화장품 성분에 대한 안전성 문제와 7월1일부터 화장품으로 이관되는 물티슈(물 휴지) 등에 대한 정확한 안전 규정 마련 및 안정적인 전환을 위한 지원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다.

특히 물티슈의 경우, 법개정 후 변화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홍보 활동과 기업들의 화장품 전환에 따른 업무 운영, 정확한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단속 보다는 제도 개선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먼저”라고 말을 꺼낸 이남희 과장은 “계도 기간 운영 등에 대한 내용도 검토 중”이라면서 “시행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노력을 해 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 “현재 화장품정책과에서 많은 업무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후관리 영역의 광고, 표시 규제”라면서 “국민을 위해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규제와 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 완화 노력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기본이지만 사후관리에 앞서 기본적으로 문제 발생이 되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소신을 밝혔다.

사후관리에 치우친 업무 보다는 이를 사전에 예방하는 차원의 제도 개선 노력과 위기관리를 위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이남희 과장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화장품 범위 확대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전했다.

이남희 과장은 지난해 식약처가 추진한 화장품 범위 확대의 일환인 치약 등 구강 관련 의약외품의 화장품 전환이 최근 안전성 문제 대두와 함께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것과 관련, “현재 관련 내용이 국회에 상정되어 있으며 빠르면 4월 중 국회에서 논의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어 충분한 의견 수렴과 당위성 부분에 대한 검토가 더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민감한 사항임을 강조했다.

이어 이남희 과장은 2012년 화장품법전부개정이 되었지만 여전히 법의 보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한 보완 및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갈 방침도 밝혔다.

단순히 라벨링 작업만을 할 뿐인데 제조업이나 제조판매업자 신고를 해야 하거나 제조판매관리자를 영입해야 하는 등 진입 장벽이 될 수 있는 부분부터 주어가 없는 조항 등도 발견되어 이에 대한 개선도 진행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식약청이 식약처로 전환되면서 화장품정책과 업무에 추가된 산업 진흥 부분의 활성화를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타국의 관계 기관과의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수출 분야의 지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끝으로 이남희 과장은 ‘소통’에 대한 부분을 강조했다. “10년 전과 비교해 화장품 분야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고 말을 꺼낸 이 과장은 “화장품정책과는 무엇보다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업계, 시민단체, 언론 등 다양한 목소리를 현장 속에서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