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숙에스테틱 강인숙 원장
▲강인숙에스테틱 강인숙 원장
작은 얼굴, 균형 미인, 안면 비대칭 관리는 과학이다.

이 시대를 사는 젊은이들의 화두는 단연 ‘예쁘고 날씬한 외모’가 으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어느 때보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뜨거운 여름이 더 뜨거워지고 있는 것 같다.

8~9년 전부터 시작된 20~30대 젊은이들의 핫이슈는 '작은 얼굴' '균형미인' '관상수기 테라피' 등 작고 균형이 맞는 얼굴이다. 작고 균형이 맞는 얼굴을 선호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먼저 편안한 인상은 호감도가 아주 높기 때문이다. 또한 바른 골격은 건강하면서 긍정적인 성격을 갖게 하며, 시대의 흐름으로 선호하는 외모가 바뀐 부분도 있다.

외모지상주의에 빠진 대한민국 10대들의 경우를 살펴보자. 예뻐지고 싶은 10대의 넘치는 끼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짙은 메이크업'에 빠져있는 요즘 중·고등학생의 모습이다. 손에는 책 대신 '거울이 필수'라는 이야기도 있다. 화장, 즉 메이크업을 해야 외출을 할 수 있다는 10대들이 대한민국 외모지상주의의 피해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젊은이들의 조건 없이 예뻐지고 싶어 하는 간절함을 어찌 막을 수 있겠는가! 예뻐지고 싶은 마음만 앞서있는 전문 지식이 부족한 젊은이들에게 '균형에 맞는 얼굴에 대한 올바른 상식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작은 얼굴, 균형 미인 등 얼굴형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싶다면 우선 몸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왜냐하면 '작고 균형있는 얼굴을 만들기 위해서는 눈, 코, 입을 만져야 한다'는 편견을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얼굴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선 광범위하게 숨어있는 자신의 문제점을 아래의 예시와 같이 정확하게 매의 눈으로 찾아봐야 한다.

1. 광대가 강하게 솟아 있다.
2. 광대가 옆으로 퍼져 있어 볼륨감이 없이 펑퍼짐 해 보인다.
3. 턱선이 V라인이었으면 한다.
4. 사각턱이라 강해 보인다.
5. 비대칭이거나 광대의 턱 높낮이가 달라 사진이 이상하게 나온다.

흔히 광대가 문제니까 광대만 누르고 만지면 광대가 완만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혹은 턱선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턱만 올리고 누르면 예뻐질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얼굴은 결과이므로 원인을 몸에서 찾도록 하자. 예를 들어 광대가 유난히 한쪽만 튀어 나온 비대칭을 가진 경우라면 등의 견갑골과 두상이 원인이다.

▲수기 테라피를 통해 완성한 V라인 얼굴
▲수기 테라피를 통해 완성한 V라인 얼굴

좀더 자세히 견갑 모양이 어떠한 변위를 가졌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견갑이 밖으로 빠져 있을 때의 관리법, 견갑이 올라갔을 때의 관리법, 견갑이 내려갔을 때의 관리법은 각각 다르다.

한쪽 광대가 올라갔다면 반대의 턱선은 분명히 내려왔을 것이다. 그 원리는 시소와 같다. 이때 내려온 쪽 턱선 변위의 원인을 다시 찾아야 한다.

목선의 긴장도는 점검 순위 1순위라고 할 수 있다. '액와'라 불리는 겨드랑이와 골반변위까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얼굴형의 변형은 단순하지 않고 변위에 변위를 거듭한 것이다. 두상과 얼굴도 동전의 양면성과 같다. 손바닥이 돌아가면 손등도 함께 움직이듯 두상과 목뒤의 포인트 점 역시 얼굴형 관리 시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이 포인트 관리를 한 후 목이 90도로 돌아가 '신기하다'고 말하는 고객도 많다.

'목 돌리기가 불편하다'면 얼굴형 관리에 크나큰 걸림돌이 되므로 목, 어깨, 흉추, 골반 등을 하나하나 점검하도록 한다.

피부 관리는 자기 피부에 맞는 제품 사용했을 경우 만족할만한 효과가 나타나는 반면, 얼굴형(작은 얼굴, 균형 미인, 관상수기 테라피) 관리는 단순하지 않는 과학적인 원리를 근거로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에 차이점이 있다. '순환이 되어 효과로 나타나고 유지가 되어야 하는 것'이 얼굴관리의 정석이다.

상담 차 필자의 숍을 찾아오는 젊은이들에게 거울 속에 비친 본인의 얼굴을 보면서 꼼꼼히 문제점을 짚어주면 대게의 반응은 신세계를 보았다는 표정이다. '자신의 얼굴 변이를 알았다'는 것만으로도 아주 신기해하며 만족해한다. 이 순간이 전문가로서 뿌듯한 자부심을 느낄 때이기도 하다.

얼굴형이 예뻐지고 싶은 젊은이라면 '얼굴형 관리는 불변의 법칙처럼 과학적으로 이뤄진다'는 점을 기억해 두었으면 한다. '만지고 누르고 강한 힘을 가해 예뻐지는 것이 아니라 얼굴변이 포인트, 몸 변이 포인트를 꼼꼼히 찾아 관리해야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몸을 바르게 만들어 건강하고 예쁜 호감 가는 얼굴의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

글_강인숙

메디스파 스토리W전문점이자 강남 압구정 피부관리실 '강인숙에스테틱'을 운영 중이다. 20년 넘게 현장에서 직접 쌓은 임상과 실력, 노하우로 관상수기테라피, 얼굴관리, 얼굴 균형 관리, 얼굴 안면비대칭관리, 신부관리, 임산부 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근육과 골격의 조화를 통한 각 개인의 맞춤관리 및 건강한 몸과 동안 얼굴을 만들기 위해 1:1 직접 책임제 관리로 실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