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디슈머의 파워가 날로 강력해지면서 화장품업계에 모디슈머를 끌어안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2015 소비 트렌드로 주목받은 모디슈머(Modisume)는 수정하다(modify)와 소비자(consume)의 합성어로 기존 제품을 자신만의 레시피로 재창조하는 적극적인 소비자를 일컫는다. 이들의 중요성은 레시피를 남들과 '공유'한다는 데 있다. 모디슈머는 자신이 만든 독특한 레시피를 혼자만 취하는 대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이웃과 공유하며 실제 사용 제품의 판매치를 높이는 데 일조하기도 한다.

이에 화장품업계는 신제품 개발 또는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측면에서 모디슈머라는 소비 트렌드를 고려, 소비자 입맛 맞추기에 나서고 있다.

일례로 바비 브라운 등 색조 브랜드의 경우 아이섀도나 블러셔를 자유자재로 구성해 사용할 수 있는 메이크업 팔레트 등 DIY 제품을 출시, 판매하고 있다. 미샤 등은 쿠션 파운데이션을 자신의 입맛대로 새롭게 만들어 사용하는 모디슈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재활용 쿠션 제품을 내놓은 바 있다.

레시피를 역 제안하는 브랜드도 많다. 대표적으로 향수 브랜드들은 2~3가지 향수를 레이어링함으로써 새로운 향을 재창조할 수 있는 레시피를 모디슈머들과 공유하고 있다. 제품 용기를 화분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팁을 소비자들에게 역 제안함으로써 매출 상승을 꾀하려는 브랜드들도 눈에 띈다.

한발 더 나아가 모디슈머의 레시피를 제품 개발에 활용하는 기업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SK-II는 '피테라 에센스'를 별도 미스트 용기에 덜어 수시로 사용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사용 팁에서 아이디어를 받아 'SK-II 피테라 미스트'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한국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결과적으로 침체기라는 평을 들었던 SK-II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로 이어졌다. 

최근 론칭한 국내 브랜드 라프(Laf)는 아얘 모디슈머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개발한 제품이라는 점을 내세운다. 디엔컴퍼니, 엘리샤코이 등은 자체 운영 서포터즈의 역할을 신제품 체험 및 SNS 홍보에서 신제품 기획으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한 화장품기업 관계자는 "그라데이션 립에서 착안한 투톤 립스틱, 컨실러 대용으로 사용 가능한 스틱 파운데이션 등 역시 넓은 의미에서 보면 모디슈머의 레시피가 제품화된 사례로 볼 수 있다"며 "본인에게 잘 맞으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제품을 찾고자 하는 소비 심리가 모디슈머라는 트렌드로 표출된 만큼 모디슈머의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사진 제공: SK-II, 라프, 바비 브라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