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인숙에스테틱 강인숙 원장
▲ 강인숙에스테틱 강인숙 원장
가을이 되면 피부관리실에서는 여름철 지친 피부를 관리하기 위한 '보습 프로그램'에 심혈을 기울이게 된다.

피부관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단순한 작업이 아니다.  유전적, 환경적 원인 등 그 이유는 매우 다양한데, 타입에 따라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다.

- 유전피부: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선천적인 체질의 피부유형이다. 크게 건성, 중성, 지성으로 분류된다.

- 변화피부: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따라 변화된 모습을 보이는 피부유형이다. 색소침착, 예민, 붉음증, 여드름 등으로 분류된다.

- 결과피부: 유전피부나 변화피부가 시간의 흐름 또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햇빛으로 인한  광노화, 내적인 건강 등으로 인해 다양하게 변화된 피부유형이다. 결과피부는 노화피부로 분류된다.

이렇듯 피부는 기전이 복잡한 개인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개인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서는 지식 기반과 임상이 우선시돼야 한다.

필자는 피부관리 전문가로서 '요즘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외모의 관심 포인트'에 대해 명확히 알아보기 위해 최근 관리실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2~30대 여성들의 관심 순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동안 피부
2 .작은 얼굴 (균형미인)
3 .하체비만
4 .상체비만
5 .전체비만

5개 항목 중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부분은 '동안피부'로, 남성 중에서는 '피부가 고운 여성은 무조건 예뻐 보인다'라고 말한 경우도 있었다.

얼마 전 고운 피부를 간절히 원하는 30대의 한 고객이 필자의 샵을 방문했다. 외국에서 오랫동안 공부를 하고 귀국한 30대 중반의 이 여성은 '선천적 요인이 있는 여드름 피부'였다.

그녀는 "아버지의 피부는 맑은 깨끗한 피부인데 비해 어머니는 여드름이 살짝 있는 피부로 어머니의 유전인자를 받은 것 같다"고 했다.

그리고 "날씨가 습하고 더운 곳에서 유학 생활하면서 붉음증이 더욱 심해졌다"며 "여드름이 날 때마다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았고 피부관리실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고객의 피부는 심각한 상태였다.

첫째, 얼굴이 뒤집어 질까봐(붉은기가 심해지고 표피가 갈라지는 증상) 기초화장품은 '토너' 한 가지만 사용하고 있었으며 피부 표면의 당김 증상이 심했다.

둘째, 피부가 극도로 예민해 붉은 좁쌀여드름은 건드리기만 해도 피가 날 것 같았다.

셋째, 두상 머릿속에도 붉은 뾰루지가 심하게 올라와 있고 두상 열로 인해 머리 전체가 후끈거릴 정도였다.

20여년 넘게 피부미용업에 종사해온 필자도 제품 선택과 관리 방향을 정하는데 있어 많은  고심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필자는 머릿속 디톡스 관리부터 들어갔다. 디톡스 제품을 두피 속 표피에 도포한 후 한땀한땀 두피 순환에 중점을 뒀다. 그리고 얼굴관리에 있어서는 모든 과정에 '압'을 뺀 부드러운 테크닉으로 들어갔다. 같은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테크닉, 압의 세기, 시간 등은 달라져야 한다.

다음은 관리 전과 관리 5일째의 오른쪽 볼, 왼쪽 볼, 이마 비교 사진이다

 
 
관리 결과 5일 후 고객의 피부가 상당히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객은 "두 번의 관리 후 피부가 당기지 않고 붉은기가 사라지면서 단단해진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좋은 임상결과가 나와 고객이 만족하는 모습은 피부전문가로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기도 하다.

눈으로 보기에 같아 보이는 예민도, 민감도, 붉음증도 각기 다른 원인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 원인을 분석하는 일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것은 우리 전문가들이 풀어야 할 숙제라고 생각한다.

피부에 맞는 제품 사용과 함께 내적인 요인을 함께 다스린다면 어떠한 문제성 피부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글_강인숙

메디스파 스토리 W전문점이자 강남 압구정 피부관리실 '강인숙에스테틱'을 운영 중이다. 20년 넘게 현장에서 직접 쌓은 임상과 실력, 노하우로 얼굴 안면비태칭관리, 특히 바른 골반 만들기, 신부관리, 문제성피부관리, 현미경을 통한 과학적인 피부 관리를 하고 있다. 근육과 골격의 조화를 통한 각 개인의 맞춤관리 및 건강한 몸과 동안 얼굴을 만들기 위해 1:1 직접 책임제 관리로 실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