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뭇잎이 파릇파릇한 옷으로 갈아입는 계절의 여왕 5월이 돌아왔다.

화사한 날씨로 야외활동을 부추기는 계절이지만 예민한 피부로 자외선과 싸우고 있는 여성들에게는 자칫 피부노화를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는 공포의 계절이기도 하다.

이 시기는 연두색 나뭇잎이 초록색으로 진하게 그을려버리듯이 피부 자극이 심화되기 시작한다. 4월에 있던 봄철 미세먼지와 황사가 5월까지 이어져 피부 알러지와 트러블의 위험과 더불어 기온과 자외선 지수가 높아지며 여드름, 피부 노화 등 각종 환경의 변화가 시작되는 계절이 바로 5월이다.

앞으로 시작될 여름철 환경에 대비한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 놓지 않으면 여름철 급격한 피부 노화를 겪을 수 있다. 

5월은 피부 재난을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다. 5월 피부 골든타임에 꼭 해둬야 하는 첫 번째 관리법은 무방부제 화장품을 이용해 피부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다.

올해의 대기 환경은 피부를 더욱 힘들게 만들고 있다. 예전에는 4월이면 끝났던 황사와 미세먼지가 이제는 5월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기에 있는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와 오염물질들의 농도가 짙어지면서 피부에 생기는 알러지와 트러블도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로 인해 뷰티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이 바로 '화장품 성분의 무해성'에 관한 내용이다. 즉피부에 자극을 줄일 수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최우선인 환경이 됐다는 것이다.

제품의 효과와 기능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화학적으로 첨가되는 성분들이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유해성을 줄이는 것이 피부 면역력 유지에 관건이 된다. 이 때문에 요즘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자연유래 방부제, 무방부제 화장품들이다.

천연유래 성분이라는 것은 방부제의 기능을 하지만 자극은 줄인 성분을 화학방부제 대신 첨가한 화장품을 말하며 무방부제 화장품은 화학적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은 무독성의 화장품으로 냉장보관을 필수로 하는 제품을 일컫는다.

피부를 가장 현명하게 보호하는 첫걸음으로 무독성의 무방부제 화장품을 사용, 피부에 면역력을 높이고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은 열 번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5월 피부 골든타임에 꼭 해둬야 하는 두 번째 관리법은 피부 온도를 낮추는 것이다. 5월은 기온이 오르고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시기다. 더불어 각종 피부 문제점들이 시작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기온이 오른다는 것은 피부에 많은 변화와 문제점들을 유발시킬 수 있다. 외부 기온에 따라 피부온도 역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잠잠하던 피지와 블랙헤드들이 서서히 피부위로 올라오는 것도 피부온도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의 시작을 말한다.

또 얼굴이 까맣게 타기 시작하는 것도 피부온도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피부의 온도를 변하지 않게 유지 시켜주는 것이 피부건강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외부의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피부의 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하는 것이 5월이기 때문에 지금은 피부의 온도를 낮출 수 있는 관리가 더 필요시기인 것이다.

이에 따라 봄철보다 수분이 더욱 강화된 제품과 진정위주의 마스크들을 자주 해주기, 봄철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미스트 제품들을 추가로 사용해 피부의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등의 노력이 중요하다.

세 번째 관리법은 딥클렌징 등 피부의 자극을 줄이는 것이다.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늘어난 블랙헤드와 피지를 바로 제거하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따라서 피지와 블랙헤드 제거 팩, 딥 클렌징 제품, 혹은 미백을 위한 필링 제품의 사용이 늘어나는 계절 역시 5월에 속한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들은 피부에 문제점을 줄여주는 만큼 자극도 큰 제품들이다. 피지는 천연 피부방어막으로 피지를 제거하는 만큼 피부방어막을 없애는 것과 같다. 또 보호막을 제거하는 제품들은 피부에 자극도 크게 미치는데, 예를들어 모공팩을 하고 모공이 조여짐을 느껴 만족을 하게 되지만 더불어 건조함을 느끼거나 단시간 내에 피지가 다시 차오르는 경험들을 한 이유가 바로 피부 자극에 있는 것이다.

5월은 기온과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의 자극과 변화가 심해지기 시작하는 계절이다. 

이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는 제품들을 통해 문제점만 없애는 관리를 하게 된다면 피부 손상이 심해져 장기적으로는 피부문제점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자. 이러한 문제점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자극과 자극을 커버할 수 있는 보호법, 제품들을 사용해야 한다.

여름철 피부 손상도를 좌우하는 5월. 바로 지금이 소중한 내 피부의 면역력을 지키기 위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순간이다.

피부는 피부타입에 따라 적절한 자극과 보호가 동반돼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자극과 보호의 정도'에 대해 스스로가 판단하기 어렵다면 주위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하자. 위에서 열거한 방법들을 실천해 본다면 진정한 피부미인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글_강인숙
메디스파 스토리 W전문점이자 강남 압구정 피부관리실 '강인숙에스테틱'을 운영 중이다. 20년 넘게 현장에서 직접 쌓은 임상과 실력, 노하우로 관상 수기요법 얼굴관리, 얼굴 안면비태칭관리, 특히 바른 골반 만들기, 신부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뉴로 관리와 근육, 골격의 조화를 통한 각 개인의 맞춤관리 및 건강한 몸과 동안 얼굴을 만들기 위해 1:1 직접 책임제 관리로 실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