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워진 몸은 마음도 가볍게 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현대인의 정신 건강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지 오래다. 사춘기의 심리적인 변화, 산후 우울증, 갱년기 우울증, 청소년 우울증, 모두 다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가 바탕에 깔려있다.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사소한 일부터 큰 충격을 안겨주는 삶의 중요한 사건까지 사람들의 스트레스 요인은 다양하다. 뚜렷한 이유 없이 신경질과 짜증이 나는 현상, 모든 일에 흥미가 없어지고 자신감이 없어지는 현상, 알 수 없는 초조함과 우울한 마음이 지속되는 현상, 기억력이 감퇴 되고 건망증으로 깜박 하는 증상, 밤에 쉽게 잠을 자지 못 하고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증상 등으로 자율신경에 이상이 오게 되면 우리 몸의 생체 조절 시스템은 망가지기 시작한다.

*아이들이 성장해 사춘기를 겪게 되면 가족모두가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예쁜 아기를 낳고 산후 우울증으로 손가락하나 까딱 못하는 산후 산모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30~40대를 지나 50대에 접어들면서 잠을 못 자고 갱년기 증상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의 반응 증가로 인해 신체감각이 예민해지고 불안해지며 행동조직이 크게 떨어지진다. 나아가 공황감을 느끼기도 하고 만성이 되면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손상이 따르게 된다.

'사람에 따라 좋은 스트레스로 작용하느냐, 나쁜 스트레스로 작용하느냐는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인지적 평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미국의 심리학자 라자러스는 말했다. 스트레스 상황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면 결국 질병으로 가게 되지만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질병과 불면증으로 힘들어하던 30대 산후 고객이 최근 필자를 찾아왔다. 질병으로 싸워야하는 고통과 함께 불안함이 계속되는 과다한 무기력을 개선하기 위해서였다.

편백나무 향을 이용한 릴렉스 마사지와 뇌 호흡을 통한 신경 테라피 관리가 들어가자 고객은 마음속에 담고 있었던 이야기를 꺼냈다. 이후 고객의 마음이 체성감성으로 느껴지기 시작했고 고객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많은 이야기를 쏟아냈으며 이내 6개월 동안 못 잤던 잠을 자기 시작했다.

필자는 두뇌를 편안하게 만들고 호흡을 편안하게 하는 순환 테라피를 통해 체온을 상승시켜 몸의 기능을 개선시켜 줬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좋은 스트레스로 만들어 갈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킬 수 있듯이 긍정적인 마음가짐 아래 몸의 흐름을 잡아 준다면 사춘기 갑작스런 기분변화, 산후 우울증, 갱년기 우울증, 소아청소년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모든 증상들이 완화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글_정승례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인 강남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청담점, 울산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울산점 원장이자 대한피부미용사중앙회 교육이사다. CST(두개천골요법) 전문가로서 얼굴로 우리 몸의 체형을 진단하고 큰얼굴, 비대칭, 볼꺼짐, 돌출입, 사각턱, 광대뼈관리, 휜다리, 골반의 변형관리 등 몸의 체형을 바로잡아 정상적인 건강한 몸과 내면, 외면의 아름다움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