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팜에스테틱(청담동피부관리실) 정혜정 원장

▲ 정혜정 원장
▲ 정혜정 원장
‘사랑을 하면 예뻐져요’라는 노래 가사 말이 있다. 사랑을 하면 ‘도파민’의 증가로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 분비돼 행복한 감정을 느끼며 마음에 안정을 줘 환한 인상을 만들어 준다. 사랑에 빠진 여성을 더 예뻐 보이게 하는 범인이 바로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다.

이 옥시토신은 사랑과 신뢰의 감정을 높여주는 기능이 있어 일명 ‘사랑에 빠지는 호르몬’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거식증 환자들에게 옥시토신을 흡입시키자 환자들이 음식의 칼로리나 몸매에 집중하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했다.

또 이와 반대로 옥시토신은 남성이 배우자 외에 다른 여성에게 한눈을 파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하니 참 신기한 호르몬이다.

-호르몬이 분비되는 곳은 어디일까
호르몬의 스위치 역할을 하는 곳은 뇌하수체. 시상하부. 갑상선. 부신 등 이다. 우리 몸의 호르몬은 내부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성장과 발달, 성적리듬유지, 생식과정, 에너지 생산률조절, 대사율안정, 신체 스트레스나 위기 상황 시 잘 대처 하도록 도와주는 등의 역할을 한다.

우리 몸에 있어 중요하지 않은 호르몬은 없겠으나 특히 임산부에게 중요한 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만들어지는 여포. 황체. 프로락틴. 옥시토신. 호르몬이다.

여포호르몬이 부족할 경우는 생식기능이 저하되고 황체호르몬이 부족 할 경우 난소의 기능이 퇴화되므로 임신을 기다리는 경우 각별히 신경써야할 호르몬이다.

또한 프로락틴 호르몬은 젖(모유)분비를 촉진하고 옥시토신 호르몬은 분만 시 자궁수축에도 도움을 준다. 이처럼 우리 몸의 호르몬은 교황곡과 같다.

-옥시토신이 임산부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옥시토신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일찍 태어 나다’라는 의미로 자궁수축 호르몬이라고도 말한다.

옥시토신은 분만 시 민무늬 근을 수축시켜 진통을 유발해 분만이 쉽게 이루어 지도록 하며 젖의 분비를 촉진시켜 수유를 준비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옥시토신이 임산부에게는 스트레스를 감소 시키고 감정적인 기억을 좋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임신 중이라면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옥시토신은 포옹, 눈 맞추기, 스킨십을 통해 더 잘 분비되기 때문에 아기의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유시 평상시 보다 더 많이 만져주고 눈을 맞춰주도록 하자.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은 무엇일까
복부비만, 골밀도 저하로 골다공증유발, 자궁질환, 기억력감퇴 등의 증상을 들 수 있다.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곳이 바로 ‘자궁질환’이다. 이처럼 우리 몸은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평상시 호르몬 관리를 통해 건강을 지켜보길 바란다.

글_ 정혜정 원장
뷰티의 메카 청담동에 위치한 파라팜에스테틱(청담동피부관리실) 정혜정 원장은 모든 여성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며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힙톡스 ‘자궁건강관리’는 여성 건강을 좌우하는 가장 근본적인 관리로 자궁건강을 도와 하체 혈액순환 및 하체 슬리밍에 효과를 주는 프로그램이다. 정혜정 원장은 온스타일 더 바디쇼에 자궁 전문가 테라피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