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 5월3일 개막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오는 5월3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 A홀에서 ‘2012세계여성발명대회(KIWIE 2012 : Korea International Women's Invention Exposition)’와 ‘대한민국여성발명품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5월 발명의 달을 맞아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한미영),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와 함께 개최하는 것으로 폴란드, 러시아, 말레이시아, 사우디, 이란 등 약 25개국 여성발명·기업인들이 300여점의 발명품을 가지고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발명품의 전시는 물론 경연, 학술, 교육프로그램이 함께 열려 세계 최대 규모의 여성발명 축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발명대회에서는 각 국에서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으로 출원 중이거나 등록된 권리를 보유한 여성, 여대생 및 여성 기업이 출품한 발명품을 대상으로 우수한 발명품에 대해서는 시상도 이루어진다.

세계대회와 동시에 개최되는 대한민국 여성발명품 박람회는 여성발명인, 여성 기업인이 재직 중인 약 120여개사의 우수 발명특허제품, 아이디어 상품이 선보일 예정으로 우리 여성발명품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활용될 전망이다.

행사장은 △국내・외 우수한 여성 발명 아이디어를 전시하는 발명대회 출품관, △여성기업인들의 발명품, 아이디어 상품이 전시되는 박람회관, △국내·외 발명관련 단체, 기관의 홍보관, △발명 체험 및 문화 행사가 진행되는 행사관으로 구성된다.

대회 첫째 날인 3일에는 코엑스 컨퍼런스룸 402호에서 ‘세계여성발명포럼’도 개최된다. 이번 포럼에서는 ‘여성발명기업인의 성공을 위한 지식재산환경조성’, ‘여성발명기업인의 경쟁력을 위한 지식재산전략’ 등을 내용으로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폴란드, 요르단, 슬로베니아 등 각국 정부 대표, 국내외 학계 전문가, 여성발명기업인 등이 참여해 여성발명·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대회에 이어 내달 7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이화여대 ECC 극장에서는 ‘세계여성발명·기업인 워크숍’이 열린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의 교육프로그램인 ‘IP파노라마’와 여성발명인과 기업에 필요한 지식재산권 및 창의교육, 특허분쟁 대응방안, 해외시장 진출을 대비한 특허전략, 한국전통문화체험 등이 있을 예정이다.

한편 ‘세계여성발명대회’는 세계 여성발명인, 기업인의 정보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하고, 여성발명품의 홍보, 전시의 기회를 확대하여 판로개척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개최하여 올해로 5회째를 맞고 있다.

전시, 포럼, 워크숍 참석은 모두 무료이며, 자세한 정보는 행사홈페이지(www.kiwie.or.kr)나 한국여성발명협회(02-538-2710)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