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화장품 전문제조사 전설, 윤동한 회장의 쓸쓸한 퇴장...아직 끝난 게 아니다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지난 8월 11일 오후 2시 한국콜마 내곡동 신사옥에서 윤동한 회장은 최근 논란이 된 내부 조회 시 문제가 되었던 동영상 건으로 회사 경영에서 물러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콜마에 대한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과 불매운동에 대한 목소리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어 앞으로의 한국콜마 행보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8월 8일 오후 온라인에는 한 언론사의 기사가 올라왔다. 한국콜마 직원에게 재보 받은 기사로 회사 내부 조회에서 문재인 정부와 여성 비하가 담긴 극우 유투브 방송을 강제로 보게 했다는 내용이었다.

다음날 해당 기사는 급속하게 확산되었고 한국콜마는 실검에 오르며 이슈가 되기 시작했다. 극우 성향의 막말과 여성비하가 담긴 동영상 내용, 그리고 이를 내부 조회에서 틀었다는 내용이 논란이 된 것이다.

여기에 한국콜마의 지분 일부가 일본콜마에게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단 하루만에 한국콜마 제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리스트가 온라인에 떠돌기 시작했다. 회사 설립 이후 가장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몇몇 위기가 있었지만 이번처럼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된 것은 한국콜마 설립 이후 처음 있는 일이었다.

그 때문일까. 한국콜마는 논란이 시작된 하루만인 8월 9일 사과문을 발표하고 수습에 나섰음에도 사과문에 대한 진정성 논란으로 다시 한번 실검을 장악했다.

결국 한국콜마는 일요일임에도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 대국민 사과에 나섰고, 이 현장에서 윤동한 회장은 사과와 함께 경영일선에서 물러날 뜻을 밝혔다.

발 빠른 대응이었지만 대한민국 화장품 제조 분야의 한 획을 그으며 국내는 물론 전세계 시장에서 K-뷰티 첨병 역할을 했던 한국콜마의 전설을 생각할 때 너무도 한순간의 일이었다.

물론, 화장품 산업이 이미지 산업이고 오너 리스크가 사업 전개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그동안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증명되었지만 한국콜마가 그동안 만들어 낸 이른바 ‘전설’을 생각하면 한편으로 안타까운 것은 어쩔 수 없다.

분명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의 동영상 상영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실제로 윤 회장 역시 사과를 했으며, 그 잘못에 따라 경영에서 떠나겠다고도 선언 했다.

물론 한국콜마는 그동안 2세 경영에 대한 준비 작업을 해 왔다. 자연스러운 수순일 수 있겠지만 이것이 불미스러운 일로 전개되었다는 것이 문제다.

이는 한국콜마가 그동안 국내 화장품 업계에 미친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한국콜마는 ‘대한민국 화장품 ODM 진화의 시작이며 역사’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1990년 일본콜마와 합작법인으로 회사를 설립한 이후 국내 화장품 업계에 다수의 족적을 남기며 업계 발전과 문화 정착을 선도해 왔다.

국내 화장품 업계에 처음으로 ODM(제조자 자체개발 주문생산)을 도입한 한국콜마는 ‘화장품 연구개발 전문제조업’이라는 새로운 성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국내 화장품 생산 전 공정에 걸쳐 업계 최초로 CGMP 시스템을 도입해 화장품 업계에 품질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켰으며 연 평균 매출의 6%를 연구개발에 투자해 신기술 신소재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다수의 특허기술 및 혁신기술을 개발, 국내 기술 수준 향상의 선도 역할을 수행해 왔다.

단순 수탁 제조 영역을 직접 개발해 제안하는 연구 차원으로 확대하면서 국내 화장품 전문제조사의 인지도를 높여 브랜드사와 동등한 입장의 파트너 개념을 자리매김 시킨 것이다.

이와 함께 오직 한 기업에게 한 가지의 처방만 제공하는 ‘1사(社) 1처방 원칙(Only One)’과 거래처와 관련된 정보, 처방 등 비밀사항에 대해, 그리고 거래처가 공개를 원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비밀 보호의 원칙(Only You)’, 연구개발력이 집약된 노하우와 독립된 기술정보의 제공을 통해 고객사의 마케팅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기술 독립의 원칙(Only Technology)’이라는 한국콜마의 3가지 원칙은 현재 국내 OEM사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경영 방침이 되었다.

코스맥스와 함께 국내 화장품 전문제조사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1, 2위를 다투고 있는 것도 한국콜마가 갖는 상징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분명 이번 사태는 윤동한 회장의 잘못이다. 그럼에도 이번 사태가 안타까운 것은 이처럼 한국콜마가 대한민국 화장품 전문제조사를 대표하는 기업이었다는 점이다. 

이번 사건이 어떤 식으로 확산될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에 영향을 줄지 속단 할 수 없다. 또한 윤동한 회장이 일부 언론에서 이야기 하듯 경영일선에서 물러났지만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러든 그렇지 않든 분명한 것은 한국콜마는 국민들에게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콜마가 갖는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의 가치와 국내 화장품 업계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저력을, 그리고 오너의 정치적인 성향과는 무관한 한국콜마만의 변화와 노력이 있음을, 일본콜마와 합작해 설립되었지만 온전히 한국의 기업이며, 남은 지분 역시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경영 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중견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바라는 목소리가 아니라 왜 한국콜마가 필요한 기업이고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기업인지, 국민들에게 이 모든 것을 증명하는 기회가 있길 희망해 본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