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작은 사치’ 트렌드 타고 구강용품 매출 연평균 30%씩 성장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케어’ 트렌드에 구강용품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나를 위한 소비에 집중하는 2030대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기능성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실제로 구강용품 매출은 꾸준히 신장하는 추세다. 2일 CJ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구강용품 매출은 연평균 30% 성장, 취급 품목 수는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지난해엔 마비스, 루치펠로 등 프리미엄 브랜드의 치약 매출이 전년 대비 71% 신장하며 구강용품 성장을 견인했다.

통상 100g당 1만 원 안팎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프리미엄 치약은 2030대 ‘작은 사치’ 소비 트렌드에 힘입어 센스있는 선물로도 각광받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휴대용 구강청결용품이 반짝 특수를 누리고 있다. CJ올리브영이 지난 3월 매출을 살펴본 결과 구강청결제, 구강스프레이 등 휴대용 구강청결용품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52% 늘었다.

이는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하면서 구취 제거 등 관련 제품의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CJ올리브영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오는 4월 3일부터 10일까지 전국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뷰티 스마일 캠페인’을 실시한다.

전동칫솔, 치실, 구강청결제, 구강스프레이, 치약 등 구강 건강을 위한 다양한 상품을 제안하고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캠페인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3단계의 건강한 구강 관리법을 알려 줄 ‘뷰티 스마일’ 리플렛도 증정한다. 참여 브랜드로는 가그린, 페리오, 오랄비, 메디안 등이 있다.

이와 함께 4월 한 달간 구강 관리 단계별 상품을 한데 모은 ‘덤벼라 입 속 세균’ 프로모션도 펼친다. 해외 직구템으로 유명한 ‘테라브레스 오랄린스’를 비롯해 리스테린, 덴티스테, 루치펠로 등 주요 브랜드 인기 상품을 최대 50% 할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대용량, 원플러스원(1+1), 추가 증정 등 실속 기획 상품도 제안한다.

 
 

개별 브랜드들의 마케팅과 특별한 제품 출시 등도 계속되고 있다. 우선 구강청결제 브랜드 리스테린은 자기 전 30초 리스테린 사용 습관을 실천하는 ‘자기 전 습관, 리스테린’ 캠페인을 4월 1일부터 시작했다.

이번 캠페인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구강 관련 고민 중 특히 ‘입냄새’에 대한 고민이 많다는 것에 집중, 국민 모두가 올바른 구강 청결 관리법을 통해 입냄새를 개선하고 상쾌한 아침을 맞을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리스테린은 캠페인 론칭에 앞서 서울, 경기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0세~59세 남녀 240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 제품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에 미션 참가 인원 중 97.1%가 미션 시작 2주 전 아침과 비교했을 때, 만족스러운 아침 입냄새 개선 효과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83.3%가 앞으로도 계속 구강청결제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85.8%가 ‘입냄새 개선 효과’를 선택했으며 뒤이어 ‘입안의 텁텁함 개선 효과’(74.7%), ‘자는 동안 세균 증식 억제 효과’(67.1%) 순으로 나타났다.

 
 

홈케어 뷰티 디바이스 전문 브랜드 실큰(Silk’n)은 고주파 전동 칫솔 ‘투스웨이브’에 대한 임상 시험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투스웨이브’의 효과를 입증한 임상 논문이 국제 학술지 ‘Advances in Dentistry & Oral Health’에 (2020.03.02) 등재됐다고 전했다.

글로벌 구강건강관리 제품 임상연구팀 ‘살루트 리서치’가 진행한 이번 임상실험은 18~70세 대상으로 총 84명 대상으로 6주간 진행됐다.

시험 결과 일반 전동칫솔 대비 70% 플라그가 감소하고, 투스웨이브 6주 사용으로 8단계 밝아지는 미백 효과 및 79% 얼룩제거 효과, 72% 잇몸 염증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었다.

고주파 전동 칫솔 ‘실큰 투스웨이브’는 고주파 에너지를 사용하는 Dental RF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2개의 고주파 전극에서 전류가 발생하며 실리콘 스트립이 고주파 에너지가 치아를 가로질러 흐를 수 있도록 유도해주고 치약과 고주파 에너지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하도록 도와준다.

이에 치아 표면에 강하게 부착된 불순물을 제거하고 브러시가 닿지 않는 치아의 틈새와 잇몸까지 고주파 에너지가 전달되어 치석 제거는 물론 잇몸을 보호해준다.

4만 8천번의 음파진동으로 치아의 착색 및 얼룩을 제거, 본연의 치아 색을 되찾아주며 치과에서 권장하는 가장 효과적인 세정 시간인 2분이라는 시간을 준수하기 위해 알람이 30초마다 한번씩 울리고 2분 후에 자동 종료되어 구강 청결 유지와 치아 미백에 도움을 준다.

또한 배터리 교체형이 아닌 USB 충전 무선 충전형의 제품으로, 양치 후 거치대 위에 칫솔을 올려만 두어도 충전이 되기 때문에 기존보다 훨씬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출장이나 여행 시에도 사용이 용이하다.

 
 

새롬트레이딩은 20년 전통의 칫솔회사인 ㈜씨.앤.씨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기술과 새롬트레이딩의 아이디어가 집약된 이가왕 5열 금나노 항균칫솔’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제품은 칫솔 길이를 44mm로 키워 한번에 5개의 치아 세정을 가능하게 하였고 국내 최대의 71홀에 풍성한 모를 심어 플라그 제거 효과를 강화하였다. 또한 국내에서 유일하게 헤드 중앙에 칫솔모를 5열로 배치하여 치아 틈새를 집중 클리닝한다.

또한 이 칫솔의 모는 금나노 이중 미세모를 사용하여 99.9% 항균효과로 칫솔 모에 세균번식을 억제하고 플라그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와 함께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과 파스텔톤 색상은 욕실의 품격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