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수요 더욱 세분화…식물성 성분과 세련된 디자인 중시 경향

 
 

[뷰티한국 이상민 기자]중국 영유아 화장품 시장에서 자국산 브랜드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중국 영유아 바디케어 화장품 시장 규모는 284억4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했으며 2021년에는 358억1000만 위안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작년 중국 영유아 일용제품 중 스킨케어 제품이 39%를 차지했고 클렌징 제품이 29%로 뒤를 이었다. 유아용 스킨케어와 클렌징 제품을 합하면 68%로 전체 영유아 일용제품의 절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중국산 브랜드 인기, 시장점유율 상승

 
 

KOTRA 칭다오무역관이 발표한 중국 영유아 화장품 시장 트렌드에 따르면 중국 현지 영유아 바디케어 화장품 브랜드는 다른 해외브랜드에 비해 성장이 더디고 시장 점유율이 낮으며 주로 중저가 시장에 집중돼 있는 추세였다. 그러나 최근 해외 브랜드의 점유율은 하락하고 있는 반면 자국산 브랜드의 점유율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알리연구원(阿里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영유아 바디케어 화장품 TOP 15 브랜드 중 중국산 브랜드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2016년 18%에서 2020년 20%로 상승했다. 유럽 및 미국, 한국 및 일본 브랜드 모두 점유율이 하락했다.

세분화된 천연성분 첨가 제품 출시

중국 부모들이 영유아들의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이 점차적으로 세분화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중국 부모들은 주로 천연제품을 선호하는 특징을 보였는데, 특히 '무첨가' 제품류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또한 유아용 제품은 성인용 스킨케어 제품들과 같이 점차적으로 상품 카테고리가 확장돼 립밤, 자외선 차단제 등 다양한 영유아, 임산부용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성인화 추세 뚜렷…‘안전’하고 ‘세련’된 제품에 관심

7개월 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들은 사용 성별이 구분되어 있는 영유아용 바디케어 제품을 선호하는 성향이 강해졌다. 또한 유아용 화장품은 성인화 추세가 뚜렷하고 린스, 선크림 등 세부 품목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제품 개발 시 주목할 필요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더불어 '세련된 제품포장'도 신세대 소비층의 전형적인 소비 특징으로 떠올랐다. 신세대 소비층 중 자녀를 둔 부모들은 제품의 디자인, 비주얼 및 포장에 대해 더 높은 기준을 갖기 시작했다.

이외에도 부모들은 영유아 화장품 성분에 대해 식물성분을 가장 추구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이와관련 코트라 칭다오무역관은 “동백오일, 카렌듈라, 견과류, 아보카도 등의 식물성분과 프로바이오틱, 프로바이오틱스를 첨가한 제품들이 갈수록 부모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며 “관련기업은 신제품에 유기농, 식물성분, 활성성분을 첨가해 제품의 성분 강점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