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에스홈쇼핑 등 9개 사업자 시정명령 및 과태료 부과

▲ 출처: 공정위
▲ 출처: 공정위
가구상품을 판매하면서 제조사를 허위 표시한 인터넷 쇼핑몰 9개 사업자가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동수)부터 시정명령(공표명령 포함)과 과태료(4,500만원)를 부과 받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주)지에스홈쇼핑, (주)우리홈쇼핑(롯데홈쇼핑), (주)씨제이오쇼핑, (주)현대홈쇼핑, (주)롯데닷컴, (주)신세계, (주)인터파크아이엔티, 에이알디홀딩스(주)(AK몰), (주)엔에스쇼핑(농수산홈쇼핑) 등 9개사는 가구상품을 판매하면서 이들 가구상품의 제조과정(직접제조 혹은 제조위탁 등)에 전혀 관여하지 않은 가구상표업체를 제조사로 허위 표시했다.

가구상표업체는 협력업체와 상표사용계약서를 맺은 후, 이들 협력업체가 자신의 상표를 사용하여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수수료만 받을 뿐, 제조·A/S에 관여하지 않고 있는 것.

최근 3년간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들의 법위반 관련, 확인된 가구상품 총 판매액은 70억여 원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출처: 공정위
▲ 출처: 공정위
이에 따라 공정위는 이들 9개 업체에 허위·과장의 사실을 알려 소비자를 유인한 행위(제21조 제1항 제1호)에 대해서 향후 금지명령 및 시정명령을 부과 받은 사실을 쇼핑몰 초기화면에 1/6 크기로 4일 ~ 5일간 게시토록 조치했으며 허위·과장의 사실을 알려 소비자를 유인한 행위(제21조 제1항 제1호)에 대해서 과태료 총 4500만원(사업자별로 과태료 최고수준인 5백만원)을 부과했다.

▲ 출처: 공정위
▲ 출처: 공정위
▲ 출처: 공정위
▲ 출처: 공정위
공정위는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가구상품에 관행적으로 만연되어 있는 허위·과장의 정보 표시행위가 근절되고,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가 보다 정확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게 되어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가구상품을 구매할 때, 단순히 상표 뿐 아니라 실제 제조사에 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합리적인 구매의사 결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공정위는 앞으로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입할 때, 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보들을 품목별로 선별하여 인터넷 쇼핑몰 상품구매 화면에 반드시 표시하도록 ‘전자상거래 상품정보제공 고시’를 제정하여 의무화해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선택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