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볕더위가 계속되면서 ‘열병 주의보’가 내려졌다. 온열질환으로 응급실을 찾는 환자들이 크게 늘고 지난 주말 사이 사망자(온열질환 원인 추정자 포함)도 10여명 발생했다.

더위가 심해질수록 스스로 대처가 어려운 노인과 아이, 만성질환자들은 실외 활동 시 고온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여기에 코로나19가 재유행하고 있어 코로나와 온열질환 증상을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 온열질환은 기본적으로 폭염에 장시간 노출돼 발생한다. 비교적 가벼운 일사병부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열사병까지 다양한 만큼, 각각의 대처법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장시간 더위 노출…수분·전해질 보충 부족하다면? ‘일사병’

장시간 고온 환경에 있으면서 수분 보충이 원활하지 않으면 일사병이 생길 수 있다.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피로, 오심, 무력감, 발열, 발한, 홍조, 빈맥, 구토, 혼미 등이 있다. ‘열탈진’이라고도 불리는데, 서늘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고 물과 전해질을 보충해 줘야 한다.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손기영 교수는 31일 “하지만 40도 이상의 고열이나 의식 변화가 발견되면 급속 냉각요법 등 적극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땀은 나지 않고 오심 구토 의식변화 있다면? ‘열사병’

열사병은 노인이나 심장질환자, 치매 환자, 알코올 중독자, 정신질환자 등에서 오랜 기간 고온다습한 환경에 노출됐을 때 발생한다.

일사병과 증상이 비슷해 보이지만 열사병은 땀이 나지 않는다. 대신 오심, 구토가 심하고 의식 변화가 나타난다. 심부 체온은 40도가 넘어간다. 이 경우 환자를 즉시 그늘로 옮기고 옷을 풀어 시원한 물수건으로 닦으며 빠르게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손 교수는 “환자에게 찬 물을 마시게 하는 건 체온을 낮추는 데는 도움될 수 있지만, 의식이 없는 경우 질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더위 속 장시간 운동 뒤 근육 경련 났다면? ‘열경련’

더위 속에서 오랜 시간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데, 이때 근육 경련이 발생하기 쉽다. 원인은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전해질 이상과 관련 있을 가능성이 높다.

열경련이 나타나면 시원한 그늘에서 해당 근육을 스트레칭 시켜줘야 한다. 최소 몇 시간 정도는 격렬한 운동을 피한다. 안정을 취하면서 전해질이 포함된 수액을 마시거나 보충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된다. 전해질 음료가 준비돼 있지 않으면 1ℓ 물에 소금 한 두 티스푼 넣은 것으로 보충할 수 있다.

극심한 더위에 몸 적응하지 못해 실신한다면? ‘열실신’

푹푹 찌는 더위에 노출될 경우 노인이나 어린이는 외부 온도에 적응하지 못할 수 있다. 이때 가벼운 실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혈액 용적이 감소하고 말초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단순 열실신은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쉽게 회복된다. 시원한 그늘을 찾아 호흡이나 맥박에 주의하면서 머리를 낮게 해주고 수액을 보충해 준다.

피부 달아오르고 물집 생긴다면? ‘일광화상’

뜨거운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통증이 발생하기 쉽다. 심하면 물집이 나거나 얼굴과 팔다리가 붓고 열이 오를 수 있다. 일광화상(日光火傷)으로 불린다. 글자 그대로 햇볕에 화상을 입는 것이다.

일광화상을 예방하려면 구름 없는 맑은 여름날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외출을 삼간다. 직사광선이 가장 강하게 내리쬐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외 시간에는 얇은 겉옷으로 피부 노출 부위를 가리거나 외출 30분 전에 선크림을 꼼꼼히 바른 뒤 나가는 것이 좋다. 예방이 최고지만 일단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찬물로 찜질해주자. 통증이 심하면 진통 소염제로 조절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