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에 지갑여는 MZ
컨셔스뷰티, 비건과 클린뷰티에 지구 환경에 대한 의식이 더해진 윤리적 소비 개념
화장품 업계, 비건 레시피 및 친환경 패키징 사용 제품 출시

[뷰티한국 박솔리 기자] 최근 글로벌 화장품 업계가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들을 겨냥, ‘컨셔스뷰티(Conscious Beauty)’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연구·출시하고 있다.

컨셔스뷰티란 기존 트렌드인 동물실험 배제(비건뷰티)와 유해 의심 성분 사용 지양(클린뷰티)에 지구 환경에 대한 의식이 더해진 윤리적 소비 개념으로 화장품의 내용물부터 용기, 포장까지 친환경적 방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소비하는 트렌드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4월 전국 20~60대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의 90.7%(907명)가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 중 95.3%는 ‘일반 제품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겠다’라고 응답했다. 제품 구입시 가격보다 친환경 여부가 주요한 지표가 된 것이다.

이에 화장품 업계는 환경 의식이 높은 MZ세대를 겨냥, 컨셔스뷰티 제품을 출시하며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약품의 탈모 케어 브랜드 마이녹셀은 컨셔스뷰티 콘셉트의 신제품 ‘비건 스칼프 리프레싱 샴푸’를 10월 출시했다.

사진=좌측부터) 마이녹셀 비건 스칼프 리프레싱 샴푸, 어글리 러블리, 아떼 비건 릴리프 선 에센스
사진=좌측부터) 마이녹셀 비건 스칼프 리프레싱 샴푸, 어글리 러블리, 아떼 비건 릴리프 선 에센스

비건 스칼프 리프레싱 샴푸는 탈모 방지에 효과적인 현대약품 독자 조성 성분 ‘마이녹셀-V 콤플렉스’와 탈모 완화 기능성 성분인 ‘소이액트’를 함유했으며, 민감하고 연약한 두피를 위해 비건 클린 레시피를 적용, 천연 식물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하는 등의 노력으로 이탈리안 비건 인증(V-Label)을 획득했다.

또한, 샴푸 용기에 금속 스프링을 제거한 ALL PP 재질의 에코 펌프를 사용, 분리배출 및 재활용이 편리하도록 설계하고, FSC 친환경 종이와 친환경 콩기름 잉크를 사용한 종이패키지 등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하여 지구 건강까지 생각했다.

이외에도 현대약품 화장품 브랜드 랩클은 화해 뷰티 어워드 비건 부문 1위를 수상한 ‘비건 수딩 워터 패드’ 등 이탈리아 비건 인증(V-Label) 제품 3종과 본 용기를 재활용해 환경 보호 실천을 돕는 ‘프레스티지 펩타이드20 크림’ 리필용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LG생활건강은 버려지던 못난이 농작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컨셔스 뷰티(Conscious beauty) 브랜드 '어글리 러블리'를 지난달 론칭했다. 출시한 신제품은 바른 뒤 씻어내는 제형의 워시오프 마스크팩 2종, 슬리핑팩 1종, 시트 마스크 2종으로 구성됐으며 모든 제품이 천연유래지수 90% 이상 성분을 담은 처방을 적용했고, 한국 비건 인증원에서 비건 인증을 받았다. 특히 어글리 러블리의 마스크팩은 100%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원료 용기를, 시트 마스크는 재생 플라스틱 48%를 사용한 파우치(포장재)를 적용하는 등 성분부터 용기까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컨셔스 뷰티 트렌드가 브랜드 철학에 적극 반영됐다.

생활문화기업 LF의 컨템퍼러리 비건 뷰티 브랜드 ‘아떼’는 ‘가치 소비’, ‘컨셔스 뷰티’ 트렌드의 확산과 맞물려 올해 매출이 지난해 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 추세라고 밝혔다. 아떼의 ‘비건 릴리프 선 에센스’는 석유화학계 유화제(PEG FREE) 성분이 없는 마일드 포뮬러 제품으로 프랑스 이브(EVE)사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다 ‘SPF50+ PA++++’의 우수한 자외선 차단 효과에도 수분 에센스를 70% 함유해 스킨케어를 한 듯 산뜻하고 촉촉하게 발리는 제형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후 변화, 환경 오염에 대한 세계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도 비건, 친환경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며 “친환경 제품의 가치에 주목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컨셔스 뷰티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박솔리 기자 solri@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