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섭취를 통해 면역력 증가 도와

 
 
최근 우리의 식습관을 살펴보면 서구화된 음식이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문화의 개방과 함께 일어난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이로 인해 볼 수 없었던 질환들이 나타나기도 하고 면역력에 까지 문제를 일으키면서 다양한 면역질환을 불러오게 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꼽을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면역세포가 몸으로 침투한 바이러스, 세균을 공격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몸을 적이라고 인지하고 공격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관절의 염증이 나타나게 되어 극심한 통증을 안겨주게 된다.

여성, 어린이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률 높아
류마티스 관절염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하게 되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 10명 중 7명이 여성이라는 결과를 알 수 있다. 그만큼 류마티스 관절염은 남성 보다는 여성에게 더욱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며 최근에는 바르지 못한 식습관 또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률 또한 높아지고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특히 아침에 관절의 통증이 심한 특징이 있는데 이 때 관절이 뻣뻣해지며 경직증상이 나타나는 조조강직이 나타나게 되고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더욱 악화되어 관절에 손상을 주는 것은 물론 관절의 변형까지 불러오기 때문에 조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치료방법 이다.

류마티스 관절염,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호전 가능
이지스한의원 석명진 원장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최근 바쁜 현대인들의 경우 패스트푸트와 같이 서구화된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서 면역력에 문제를 일으켜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여성은 남성에 비해 근육량이나 골 밀도가 낮고 하이힐의 착용이나 다리를 꼬고 있는 습관과 같은 복합적인 원인이 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력 관리와 함께 관절을 관리해 주는 것이 더욱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다. 채소위주의 음식을 섭취하여 맑은 혈관과 혈액을 유지하는 것이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혈관계질환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며 신체내의 기관들에게 영양분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류마티스 관절염을 호전 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등 푸른 생선 또는 토마토 등과 같이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 또한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 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과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3는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나타난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의 증가 또한 도와주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음식의 섭취를 통해 류마티스 관절염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주된 치료법이 되어서는 안 된다. 평소 적절한 운동을 통해 관절을 강화시키고 면역치료와 같은 전문적인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더욱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